“세계의 교수”인 음악가 사카모토 류이치가 10일 밤, 토쿄 시부야의 브라질 대사 공저에서 보사노바 라이브를 가졌다.
보사노바의 창시자의 고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빔의 작품을 커버한 새 앨범 「CASA」를 통해 기획한 것.
브라질측 관계자로부터 축구의 브라질 대표 같은 T셔츠를 받은 교수는,
내년의 월드컵배에 「한국측과의 교류가 있을지도」라고 밝혔다.

시부야구 요요기의 한적한 주택가에 있는 브라질 대사 공저에, 애용하는 피아노를 가지고 온 공연이었다.
대사관이나 공저에서 일본의 인기 음악가가 라이브를 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반 칸나브라바 주일대사를 비롯한, 양국의 관계자들 약 200명이 출석.
NHK의 에비사와 카츠지 회장이나 여배우의 나카타니 미키도 방문하고,
일본 축구 협회의 오카노 슈운이치로 회장이나 라모스 루이 등 축구 관계자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축구 왕국인 브라질측으로부터 초대된 것으로,
연주 후 리셉션에는 사카모토도 브라질측 관계자에게 선물 받은 “canaria색”의 T셔츠를 입고 등장.
음악이나 축구 이야기에서 높아지는 회장의 분위기는,
마치 내년의 한일 월드컵배에 교수의 “참전”을 재촉하는 것과 같은 분위기.

월드컵배의 음악 이벤트에 참가할 가능성에 대해서,
교수는 「브라질의 셔츠도 입고 있고. 음. 흥미 있습니다.」라고 발언.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타악기 연주자 김덕수로부터
「함께 하자」라고 러브 콜을 받고 있는 상황으로
「한다면, 한국측의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일본과 브라질의 음악 교류와 함께, 월드컵배로 음악을 통한 한국측과의 중개자역을 완수하기로, 처음으로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이 날의 공연은, 앨범 「CASA」를 공동 제작한 브라질의 연주자 모레렌바움 부부와의 공연.
홈 파티와 같은 부드러운 분위기로, 교수는 죠빔의 아름답고 명쾌한 멜로디를 전했다.
칸나브라바 대사는 「정말로 영광이다. 훌륭한 문화 교류가 되었다」라고 몇번이나 찬사를 해,
교수도 「 이런 곳에서 연주한 것은 처음. 최고의 기분」이라고 만면에 미소를 띄웠다.
「CASA」는 가을에도 브라질에서 발매되어 년초에는 구미에서도 발매된다.
「세계의 사카모토」가 일본과 해외의 중개자로서 힘을 쏟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