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카모토 류이치가 선보인 보인 영화 음악
아레크세이와 샘」에서 12곡

사카모토 류1, 홈바시 세이이치 감독영화 「싸움터의 메리 크리스마스」 「라스트 황제」등의 음악으로“세계의 교수”로서 알려진 작곡가, 사카모토 류이치(49)=사진오른쪽=가, 오래간만에 영화 음악을 손수 했다.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에서 오염된 베라르시의 마을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샘과 함께, 마을에 잔류하는 노인과 청년의 이야기 「아레크세이와 샘」(홈바시 세이이치 감독, 내년 2월 공개)=동하. 음악의 완성 직전에, 사카모토가 사는 뉴욕의 자택 근처는 말증유의 테러 피해를 당했다. 영화에서는 대조적으로 생명의 중요함을 그리고 있다.

홈바시 감독=사진왼쪽=는,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의 피해 주민을 그린 「나쟈의 마을」(97년)로 각국의 상을 받아 본작이 제2탄.

제작 스탭에 의하면(자), 「사카모또씨의 환경 문제에의 대처에, 이전부터 공명하고 있던 스탭이 작년 6월, 부탁했더니, 사카모또씨는, 벌써 「나쟈의 마을」의 사진집을 가지고 있었다」라고 좋다, 교섭을 거듭해 의기 투합.

「아레크세이와 샘」 그런데 , 「아레크세이와 샘」은, 총제작비 약 5000만엔으로, 1개월반의 베라르시·로케라고 하는 저예산. 스탭은, 정말로 사카모토가 맡아 줄까, 걱정이었다 같지만, 사카모토의 가치관은 「개런티는 문제는 아니고, 영상으로부터 얼마나 인스파이아 될지가 일을 맡고 하는 포인트」. 결점 편집한 영상의 소재를 열심히 체크, 스탭과 빈번하게 메일로 왕래해, 음악의 창작을 쾌락했다고 한다.

제작 도중의 9월 11일, 세계 무역센터빌딩을 참극이 습격했을 때는, 사카모토스스로 홈 페이지상에서, 「안의 지붕에 올라 이 눈으로 보았습니다. 전쟁과 같습니다」라고 생생하게 리포트. 상당한 충격이었다 같지만, 4일 후에는 「일재개」라고 영화의 스탭에게 연락. 다음 10월, 「(주인공의 ) 아레크세이가 실로 좋은 청년이므로, 예정보다 많이 만들어 버렸습니다」라는 코멘트 첨부로 토쿄에 12곡이 닿았다.

스탭에 의하면(자), 「음악은 아름다운 베라르시의 풍경과 서로 영향을 주도록(듯이) 상냥하다. 첼로나 피아노 등 심플한 소리를 소중히 되어 있다」.

3년전에는 사카모토 출연의 CM로부터 불이 붙은 처음의 피아노 작품집 「BTTB」가 대break. 샐러리맨의 궁극의 “위안 음악”으로서 화제를 불렀지만, 이번의 영화 음악도 화제를 불러 그렇게.